최근 각양 각층에서 어려운 이웃과 소외된 계층에 진정한 사랑과 이웃을 위한 봉사 정신으로 아낌없는 참사랑의 실천을 보이고 있는 "참사랑 봉사단체" 임찬진 사무국장님을 만났다
-참사랑봉사단은 언제 시작 되었으며, 어떠한 취지로 활동하고 있습니까?
"(사)참사랑봉사단은 2007년 1월 7일에 발족 하여, 광주, 전남 지역사회와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봉사정신의 승계까지도 생각하고 활동을 하고 있으며, 말로만 외치는 사랑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는 사랑을 실천하여 지역사회의 빛이 되고자 일만 여명의 회원들이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봉사 하는 인원의 수에 참 놀라운데 회원들의 자격기준과 이름을 `참사랑‘이라 지은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저희 단체는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천하자는 의지와 하늘과 땅이 새겨진 로고에 표현한 대로, 자비와 사랑의 선물을 봉사를 통해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회원들의 자격기준은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정신을 담고 봉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회원이 될 자격이 충분히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보람된 일도 있겠고 애로사항도 많이 있었으리라 보는 데요 가장 보람된 일이나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 다른 봉사단체와 큰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참사랑봉사단체가 많은 봉사활동을 하였지만 작년 10월 시청행사 때 김장을 담아 불우이웃돕기에 참여한 일입니다. 23개의 봉사단이 참여한 큰 행사였습니다. 저희 봉사단은 행사 후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끝내서 관계자들이 놀라워 하며 참사랑 봉사단체의 활동을 높이 평가해 주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참사랑`이라는 이름을 가진 봉사단체는 많이 있으나 이름만 갖고 있는 단체가 있어 (사)참사랑봉사단체와 가끔 혼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단체는 순수 민간단체로서 비영리 단체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집단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사상에 우리의 미풍양속인 품앗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볼 때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열어가고, 봉사체험을 통해 윤택한 삶을 이루어 나가는 것과 힘겹고 어려운 이웃들의 친구가 되어 주고, 아픈 마음을 치료하는 봉사단체로서의 역활도 해 나갈 것입니다."
-참사랑 봉사단체가 회원이 일만 여명이라고 들었는데, 만약 정치적 도움을 받으신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정치인도 사회구성원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울 의사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의 계획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체육과 문화 공연 봉사 등 종합기획으로 봉사 활동의 영역을 확대하고 광주, 전남지역의 소외된 계층과 독거노인을 위한 김치 배달 등 행동하는 사랑, 진실성과 적극성, 즐거움과 활기를 선물 하는 참사랑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하늘과 땅의 조화와 평화를 중시하고 자비(사랑)를 실천 하겠다는 의지를 엿보았고 나라의 꿈나무인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봉사정신을 승계하겠다는 뜻과 후세대에 까지 사랑과 봉사의 아름다운 정신을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참사랑 봉사단원들의 바쁜 움직임은 계속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