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1-15 16:43 (수)
박병규 광산구청장, "광산구, 민선8기 공약실천 평가 최고등급(SA) 획득"
박병규 광산구청장, "광산구, 민선8기 공약실천 평가 최고등급(SA) 획득"
  • 이강호
  • 승인 2023.04.1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기초단체장 평가

[광주일등뉴스=이강호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박병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가 실시한 ‘민선8기 전국 226개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이번 평가는 공약의 실효성,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철학 및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 계획 등을 중심으로 ▲갖춤성(60점) ▲민주성(25점) ▲투명성(15점) ▲공약일치도 등 4대 분야 35개 세부지표로 이뤄졌다. 절대평가에 따라 총 5개(SA, A, B, C, D) 등급을 부여하는데, 이중 최우수 등급에 해당하는 ‘SA’는 90점 이상이 돼야 받을 수 있다.

광산구는 공약 실천계획의 연차별 달성 목표를 정량화하고, 투자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지역 여건 분석을 통해 실행가능한 단계별 이행안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문가와 지역대표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19명)’과 함께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무작위로 선발된 ‘시민배심원단(35명)’을 통해 세 차례에 걸쳐 실천계획서를 점검받는 등 수립과정부터 시민 참여와 숙의 과정을 통해 공약실천계획을 확정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공약관리 조례’를 제정해 민주적‧체계적 공약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광산구 누리집을 전면 개편해 매니페스토 코너를 신설하는 등 시민 접근성 개선과 알권리 충족을 위해 노력한 점도 인정을 받았다.

박병규 청장은 “시민과의 약속이자 새로운 광산의 미래 비전인 민선8기 공약이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상생과 혁신의 광산을 만드는 길에 앞으로도 많은 시민이 관심과 참여로 동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광산구는 ‘상생과 혁신으로 광산을 새롭게 시민을 이롭게’를 비전으로 ▲소통으로 친근한 행정 ▲상생으로 튼실한 경제 ▲참여하며 나누는 복지 ▲문화관광 꽃피는 도시 등 4대 분야 40개 공약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