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2-26 13:56 (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2.0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 정종필)는 3일 오전 10시 30분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오거리에 위치한 대광새마을금고 본점 3층 회의실에서 제45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서 “오랜기간 변함없이 아낌없는 관심과 참여를 보내주신 회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제4회 한가족 대축제’를 기획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며 “올해 금융시장은 고금리, 고물가, 저성장 등 경제앞날이 여전히 불투명하고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 되면서 변동성이 큰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대광새마을금고임직원은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당당히 이겨내는 백절불굴(百折不屈)의 자세로 대광새마을금고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기월 광주시의원, 안근원 상임감사는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해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은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 홍기월 광주시의원, 안근원 상임감사, 최정주 감사, 백왕교. 홍원표. 김융호. 강성필. 성종문. 성인. 민병운. 박성용. 박현자 이사, 김숙자 전무, 류영우 서남지점장, 양보배 지산지점장, 윤현정 차장. 정아영 차장, 직원과 회원들이 참석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2023년은 새마을금고에 위기와 도전의 한해였다.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새마을금고가 신속히 안정을 되찾고 서민금융협동조합의 책임을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회원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 덕분이었다. 이에 우리 대광새마을금고는 작년 한 해 건전한 성장 및 지역환원사업을 통한 상생활동에 꾸준히 힘써온 바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최정주 감사는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서 "새마을금고법 제19조 4항 및 정관 제34조의 규정에 의거 대광새마을금고의 재산과 업무집행 사항을 감사하고 그 결과를 규정에 의해 보고한다"며 감사보고를 하고 있다.
홍기월 광주시의원, 안근원 상임감사,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해 감사보고서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덧붙여 정종필 이사장은 책임있는 경영을 한층 더 강화하고 동반성장을 위해 금고는 ▲회원을 중시하는 열린 경영(수익을 증대하여 지역에 환원하겠다. 또, 회원 만족을 위한 직원의 친절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겠다.) ▲원칙을 준수하는 바른 경영 (법 규정준수 및 경영 투명성 제고로 신뢰확보 및 교육을 통한 임·직원역량강화, 안정적 수익기반 확보를 위한 건전여신 확대, ESG경영으로 미래지향적인 복지사업 운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 ▲회원만족 경영 (회원 및 지역사회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위해 장학사업, 농산물 직거래 장터, 저출생 극복사업, 경로당지원, 차상위 계층지원, 사랑의 좀도리지원 사업지속, 무더위기간 폭염대비 쉼터운영과 생수나눔, 추석맞이 쪽방촌 사랑의 효(孝)꾸러미 나눔, 동구노인종합복지관 든든한 한끼 지원, 연말 사랑라면 지원, 충장축제에 ‘무료물품보관함 및 스마트폰 충전소’ 운영 , 도시와 농촌의 상생네트워크 협약으로 농촌지역성장 지원, 출자배당 및 이용고배당으로 회원만족 극대화)를 약속했다.

이날 정기총회는 제1부 기념식은 국민의례, 내외빈 소개, 축사 및 격려사 순으로 열렸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 제2부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은 정기총회 안건에 대해 질의와 동의를 하고 있다.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은 정기총회 안건에 대해 질의와 동의를 하고 있다.

이어 제2부 회의에서는 김숙자 전무의 성원보고,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의 개회선언, 최정주 감사의 2023년도 감사보고, 부의 안건으로 제1호의 안: 대광새마을금고 정관변경의 건, 제2호의 안 : 대광새마을금고 임원선거규약 제정의 건, 제3호의 안: 2023년도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서 승인의 건, 제4호의 안: 2024년도 사업계획 및 사업예산(안)승인의 건, 제5호의 안: 의사록 서명인 선출의 건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대광새마을금고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김인 새마을금고 중앙회회장표창 및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 표창을 수여했으며, 경로당 지원금으로 14기관 경로당에 이십만원 상당 총 28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전수 및 수여하고 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전수 및 수여하고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대광새마을금고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한편, 대광새마을금고는 지난 1981년 8월 13일 창립 발기인이 뜻을 모아 당시 서석 1동에 자산 2,500만원으로 시작해 2011년 자산 1천억 원을 돌파하고 2023년 거래 회원수 25,247명, 4,104억 원의 초대형 금고로 성장 발전해 지역 최고의 서민 금융기관을 대표하는 금고가 됐다.

대광새마을금고는 현재 광주광역시 동명동에 본점, 남동(문화전당역) 서남지점, 지산동(법원정문앞)지산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여신(대출업무)로 담보/신용대출, 전세자금, 정책자금, 햇살론(자영업자, 근로자), 사잇돌 대출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신으로 저축성사업으로 (정기예탁, 정기적금, 자유적립적금, 뛰어라 정기적금, 우리아기첫걸음적금), 요구불사업으로(온라인예금, 듬뿍기업/자신만만자유예금, 화수분, 20비타민, 생활비, 여성만세, 주거래 우대, 행복지킴이)을 실시하고 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은 경로당 대표에게 14기관 경로당에 이십만원 상당의 물품 전달식을 갖고 있다.
정종필 MG대광새마을금고이사장과 경로당 14기관 대표는 이백팔십만원 상당의 물품 전달식을 갖고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대광새마을금고 제45차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들

공제(보험)업무로 생명보험, 화재보험, 치아보험, 운전자보험, MG손보제휴자동차보험, 노란우산공제실시하고 있고, 대광문화센터로 요가교실, 노래교실, 탁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상생활동으로 저출생극복지원사업 장학금. 좀도리물품전달, 지역상생의 날에 동구 3개 기관에 물품지원, 생수나눔행사, 충장축제 물품보관소 운영, 농수산물상품 회원들에게 생산지 가격으로 판매하는 한가족 대축제 등을 실시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