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5-23 16:16 (목)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강형욱 '개(犬)통령' 훈련사,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축하!”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강형욱 '개(犬)통령' 훈련사,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축하!”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4.0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는 9일 오후 1시 30분부터 호남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기념 강형욱 훈련사 초청 특강을 실시한다. 강형욱 훈련사는 '개(犬)통령'으로 불리며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반려견 훈련사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강형욱 훈련사는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입장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해 “다양한 분야에서 펫시장을 선점하려 노력한다는 것은 펫산업의 미래가 밝다는 방증이다. 도시행정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야 한다. 광주광역시는 작년, 반려동물정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반려동물복지팀>을 신설했다. 그리고 입양센터, 화장장 등 <반려동물 복지지원시설 조성>을 포함한 5개년도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지금은 시설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또한 지난해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반려동물 동반 관람주간>을 운영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도 마련했다. 반려시민과 비반려시민들이 서로 배려하며 어울려 사는 <반려동물친화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광주시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한 시민과 호남대학교 학생들에게 "반려견 키울때의 필수 에티켓 등 반려동물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강형욱 훈련사에게 감사의 박수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해 "호남대학교의 반려동물산업학과는 반려동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로 반려동물의 건강, 행동학, 복지, 그리고 관련 산업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전문교수진과 산업체에서 실습 및 현장 중심의 개별적인 멘토링 및 지도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을 시행한다. 졸업 후에는 동물보건사, 반려동물행동지도사, 동물훈련사, 반려동물 산업전문가 등의 다양한 직군으로 취업할 수 있다.
특히 동물보건사의 경우, 수의사법에 근거한 국가자격으로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평가인증이 필수이다. 동물보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필수실습교과목 10과목을 포함해 총 15과목 40학점을 이수해야하며 이를 통해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지도 아래, 동물간호 또는 진료보조의 업무를 하게 된다."며 "1인 가구, 핵가족화, 노령화에 따른 반려동물 천만 시대, 반려동물 산업실무전문가에 도전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한 내빈과 호남대학교 학생 및 광주광역시민들

호남대학교(보건과학대학 반려동물산업학과)가 주최하고 광주광역시 관광공사가 후원한 이날 초청강연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김진강 광주광역시관광공사사장, 강형욱 훈련사, 이문영 호남대학교반려동물산업학과장, 이영빈 호남대학교사회경영대학장, 남택송 광주시농업동물정책과장, 호남대학교 학생들, 일반 시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했다.

'반려동물을 대하는 건강한 인식 제고를 위한 특강'이라는 주제로 시행된 이번 특강은 ▲반려동물산업학과 소개 ▲강형욱 훈련사 특강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사 ▲강형욱 훈련사와의 토크 콘서트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 환영사 ▲기념 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강형욱 훈련사는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초청 강연에서 반려견 키울때의 필수 에티켓 등을 강연했다.
(오른쪽부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해 박수로 호응했다. 
김진강 광주시관광공사사장, 이영빈 호남대학교사회경영대학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해 박수로 호응했다. 
김진강 광주광역시관광공사사장은 "광주시관광공사는 지난달 27일 광주 관광·마이스·환대산업 발전과 지방대학 인재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중심의 인재양성과 함께 지역의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상호 긴밀한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앞으로도 호남대학교 인재양성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택송 광주시농업동물정책과장은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는 반려동물정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반려동물복지팀>을 신설했다. 그리고 입양센터, 화장장 등 <반려동물 복지지원시설 조성>을 포함한 5개년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앞으로도 펫산업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 초청 강연에 참석한 내빈과 호남대학교 학생 및 광주광역시민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 올바른 반려문화 확산과 펫산업 육성을 위해 '인재양성'은 필수이다. 호남대의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은 호남대의 발전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팻문화, 팻경제를 키우는 일이다. 학과 신설을 축하드리고, 첫 입학생이 된 24학번 신입생 여러분께도 특별한 축하 인사를 드린다”며 “신입생 중에는 강형욱 훈련사님을 보고 꿈을 키워 온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10년 후, 20년 후에는 강형욱 훈련사님과 같은 멋진 훈련사는 물론, 혁신적인 아이템과 전략으로 반려시장을 사로잡는 훌륭한 창업가들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형욱 훈련사는 반려견 키울때의 필수 에티켓 강연 및 반려인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강형욱 훈련사는 '호남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 신설 기념 토크콘서트'에서 참석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강형욱 훈련사는 반려견 키울때의 필수 에티켓 등에 대해 강연했다.
강형욱 훈련사는 반려견 키울때의 필수 에티켓 등에 대해 강연했다.

한편, 올해 첫 신입생을 맞이한 호남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는 동물보건사(국가자격), 반려동물행동지도사(국가자격), 동물미용사, 생명과학연구원, 동물산업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을 취득하고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