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7-16 17:06 (화)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부모 마음으로 청년 장병 보살피겠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부모 마음으로 청년 장병 보살피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6.0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인권, 자유·평등, 평화·정의 이끄는 포용도시가 애국”
- 광주세계양궁대회, 남북·전세계 화합하는 평화의 장으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6일 오전 10시 광주공원 현충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추념식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날 추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하성일 광주지방보훈청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박균택 국회의원, 조인철 국회의원, 양부남 국회의원, 전진숙 국회의원, 정준호 국회의원, 이일용 육군31사단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용임 광주광역시의원,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고경애 서구의회의장, 백종한 서구의원, 노희용 광주문화재단대표,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허정 백범기념사업회이사장(에덴병원장), 강은순 광주시 민주보훈과장, 시립합창단, 군인, 보훈단체. 기관장, 국가유공자, 유족, 보훈단체·기관장,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박균택 국회의원, 조인철 국회의원, 양부남 국회의원, 전진숙 국회의원, 정준호 국회의원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박균택 국회의원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조인철 국회의원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날 추념식은 묵념, 국민의례, 헌화와 분향, 추념사, 추념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위패봉안소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추념사를 통해 “자식을 돌보는 부모의 마음으로 나라를 지키는 청년들을 보살피겠다”면서 “이는 자식을 군대 보낸 부모의 마음을 지키는 것이자 보훈의 시작이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우리 청년들에게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장병들의 사고 소식을 들을 때마다 많은 시민들과 함께 마음 아파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강 시장은 이어 “해병대원 사망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이 끝내 국회에서 폐기되는 현실이 안타깝다. 광주에서도 매년 6300여명의 청년들이 입대한다”며 “저 또한 경험했듯, 자식을 군대에 보내는 부모의 마음은 언제나 긴장, 불안, 초조, 걱정이다.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려 장병들을 지키기 위해 광주시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나라와 공동체를 위해 희생한 이들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포용도시 광주’를 실현해야할 때임을 강조했다.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이 개최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조인철 국회의원, 양부남 국회의원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박균택 국회의원, 이일용 육군31사단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하성일 광주지방보훈청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허정 백범기념사업회이사장(에덴병원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애국가 제창을 하고 있다.
허정 백범기념사업회이사장(에덴병원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허정 백범기념사업회이사장(에덴병원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강 시장은 “우리는 지금, 독립과 호국의 영웅뿐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 헌신한 수많은 분의 숭고한 희생 위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공동체를 위한 사랑과 헌신이라는 위대한 유산을 물려주신 영령들께 깊은 존경을 바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애국은 공동체를 사랑하는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고 확장되어 가고 있다”며 “광주는 에국의 대상을 세계로 넓혀 민주와 인권, 자유와 평등, 평화와 정의를 이끄는 포용도시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내년 9월 광주에서 열리는 광주세계양궁선수권대회가 세계 평화의 장이 되길 기원하며 정부와 국제사회, 보훈 가족이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지금의 대한민국은 공동체를 위한 선열들의 희생 위에 서 있다. 식민지배를 이겨냈고, 전쟁의 참화를 극복했으며, 독재와 빈곤의 나라를 저마다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나라로 만들어 주셨다. 선열들께서 물려주신 대한민국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책무이다. 하지만 지금의 남과 북은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 대화와 외교를 통한 위험관리가 절실하다. 중앙정부가 방안을 찾기 어렵다면, 민간이나 지방정부가 비정치적 대화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지금 광주가 준비하고 있는 를 미·중의 핑퐁외교, 인도·파키스탄의 크리켓 외교처럼 남과 북을 이어줄 스포츠 외교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반도에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의 의무이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추념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왼쪽)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오늘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제69회 현충일이다. 희생과 헌신으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을 지켜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깊은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그 분들이 가슴에 간직한 ‘애국’의 의미는 내 가족, 이웃, 국민을 위한 진실된 마음이다. 우리는 그 마음을 잊지 말고, 어떻게 바꿔 나갈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광산구는 보훈과 애국의 정신을 다시금 새기며, 지속가능한 미래와 모두가 잘사는 상생 공동체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오늘 하루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태극기 게양을 실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균택 국회의원, 이일용 육군31사단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추념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른쪽)노희용 광주문화재단대표, (왼쪽)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인생의 가장 빛나는 시절을 조국에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며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국가유공자, 유족, 보훈단체·기관장, 시민 등 300여명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추념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 시장은 “대한민국은 식민지배를 이겨냈고, 전쟁의 참화를 극복한데다 독재와 빈곤을 넘어 세워진 위대한 나라”라며 “남북 긴장 상황, 전 세계 분쟁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튼튼한 안보 속에서도 전쟁을 피하고 긴장을 풀어갈 정책이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미·중의 핑퐁외교, 인도·파키스탄의 크리켓 외교, 2018년 평창올림픽처럼 남과 북을 이어줄 스포츠 외교의 장이 되길 꿈꾼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오전 10시 정각에 조국 수호를 위해 헌신·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사이렌에 맞춰 묵념을 한 뒤, 현충탑 제단에 헌화·분향했다.

전몰군경 유족인 김인자 씨가 추모헌시 ‘그대들은 푸른 단비가 되어’를 낭송하고 있다.
캘리그래퍼 김혜진 작가가 ‘빛고을 들녘에 국화로 피어나리’를 주제로 붓글씨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오른쪽)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인생의 가장 빛나는 시절을 조국에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며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김용임 광주광역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의 고귀한희생과 헌신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하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순국열사들의 희생에 보답할 수 있도록 내일이 빛나는 광주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미정 광주광역시의원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의 고귀한희생과 헌신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하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순국열사들의 희생에 보답할 수 있도록 내일이 빛나는 광주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경애 서구의회의장, 백종한 서구의원은 광주광역시,‘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의 고귀한희생과 헌신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하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순국열사들의 희생에 보답할 수 있도록 내일이 빛나는 광주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념공연에는 전몰군경 유족인 김인자 씨가 추모헌시 ‘그대들은 푸른 단비가 되어’를 낭송하고, 캘리그래퍼 김혜진 작가가 ‘빛고을 들녘에 국화로 피어나리’를 주제로 붓글씨 퍼포먼스를 펼쳐 추모 분위기를 더했다. 이후 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현충의 노래 제창으로 추념식 막을 내렸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부모 마음으로 청년 장병 보살피겠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이일용 육군31사단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균택 국회의원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이일용 육군31사단장과 인사를 나눈 후 광주광역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에 대해 담소를 나누고 있다.
조인철 국회의원, 허정 백범기념사업회이사장(에덴병원장), 이일용 육군31사단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은순 광주시 민주보훈과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육군31사단 군악대는 광주광역시 ‘제69회 현충일 추념식’ 연주를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보훈단체, 유가족들은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을 갖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보훈단체, 유가족들은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을 갖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일용 육군31사단장,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국가 안보에 대한 담소를 나누며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로 이동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분향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유가족의 사연을 들으며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박균택 국회의원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일용 육군31사단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김중수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하성일 광주지방보훈청장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