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2-27 16:35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렴'은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기본자세이자, 모든 것의 출발이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렴'은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기본자세이자, 모든 것의 출발이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6.2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 방지정책 활성화를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개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3일 오전 10시 청사 3층 중회의실에서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 방지정책 활성화를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누군가는 맑은 물에는 물고기가 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만, 사실 맑은 물에는 맑은 물을 좋아하는 물고기가 산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4월 <반부패 중점과제 협의체>을 구성해서 '맑은 물'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반부패·청렴 생태계 고도화>, <청렴의식 내재화>, <공직사회 부정부패 발본색원 분야>에서 27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저는 광주광역시 전 가족이 청렴하다는 자부심이 있다. 우리시의 이런 혁신 시도도 자신감과 서로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동구청은 청렴도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청렴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광산구청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과 다양한 청렴시책을 통해 광산구 청렴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서구청은 교육뿐 아니라 반부패·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청렴 문화를 확산시키고, 공정한 직무수행으로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전지연 신임 민간부문 의장(부패방지국민운동광주총연합회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최옥용 국민건강보험공단지역본부장, 박진희 행정관리부장, 이갑재 광주광역시감사위원장, 박남언 광주광역시의회사무처장, 안영근 전남대병원장, 신창호 광주시청렴기획팀장, 김진옥 남구 감사담당관, 김남국 서구청감사담당관, 강행옥 YMCA이사장과 위원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청렴'은 우리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기본자세이자, 모든 것의 출발이다. 우리가 청렴하지 못하면 시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으며, 광주공동체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우리 시는 지난 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측정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공동 1위를 차지했고, <청렴노력도 분야>에서는 단독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년 동안 청렴문화 확산 활동에 노력해 주신 여러분 덕분이다.”며 “시 역시 청렴에서도 광주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다른 공공기관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원칙과 상식, 합리와 균형이 살아있는 행정, '믿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일에 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지연 신임 민간부문 의장(부패방지국민운동광주총연합회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오늘 회의 안건은 2건으로 회의 서류를 참고해 순서대로 심의토록 하겠다. 먼저, 2023-1호 기관별 청렴 실천과제 선정안을 상정하겠다. 청렴정책소통지원관께서는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남언 광주광역시의회사무처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기관별 청렴실천과제 선정안에 대한 기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최옥용 국민건강보험공단지역본부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갑재 광주광역시감사위원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전지연 신임 민간부문 의장(부패방지국민운동광주총연합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렇게 중요한 임무를 맡겨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린다. 부패방지국민운동광주광역시총연합회는 비리나 뇌물을 멀리하고 부패를 용인하지 않으며, 공정하고 청렴한 광주를 만들어 가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기 위해 2016년 11월 설립된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비영리민간단체이며, 현재 17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반부패 10만 국민감시인 양성, 부패척결운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광주광역시 청렴도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행정기관이 부패하지 않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주광역시 청렴사회민관협의회는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정책에 대한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운영 중이며, 광주시·교육청·자치구·광주시민단체총연합회·광주경제정의시민실천연합·광주경영자총협회 등 28개 기관·단체로 구성돼 있다.

 

[[취재현장]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 방지정책 활성화를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과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위원들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앞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신창호 광주시청렴기획팀장의 원활한 사회와 진행으로 청렴사회민관협의회가 개최됐다.
김진옥 남구 감사담당관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남국 서구청감사담당관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진희 국민건강보험공단지역본부 행정관리부장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기관별 실천과제선정안과 공통과제 선정안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 방지정책 활성화를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가 개최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전지연 신임 민간부문 의장(부패방지국민운동광주총연합회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최옥용 국민건강보험공단지역본부장, 이갑재 광주광역시감사위원장, 박남언 광주광역시의회사무처장, 안영근 전남대병원장, 신창호 광주시청렴기획팀장, 김진옥 남구 감사담당관, 강행옥 YMCA이사장과 위원들은 '3행 공정 소통 배려, 3우 부패 청탁 갑질이 쓰인 부채를 들고' 청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