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유동국 박사(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 “우리 지역 산업지도를 바꾸겠습니다!”...‘지역 산업정책의 과거현재그리고 미래’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유동국 박사(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 “우리 지역 산업지도를 바꾸겠습니다!”...‘지역 산업정책의 과거현재그리고 미래’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박부길 기자
승인 2023.09.18 10:59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동남구갑 선거구 출마를 준비중인 유동국 박사(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이 16일 오전 10시 광주 남구종합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지역 산업정책의 과거현재그리고 미래’출판기념회를 개최헸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유동국 박사(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 강운태 전)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김승남 국회의원, 이낙연 전)국무총리·강기정 광주광역시장·김영록 전남도지사·설훈 국회의원·이병훈 국회의원 축하영상, 김두관 국회의원 축하전화, 신정훈 국회의원·이형석 국회의원 축전, 백주석 포도원교회 담임목사·광덕사 상진 주지스님·조영대 소화자매원 주임신부 축하영상, 김성진 전)광주테크노파크원장, 내빈과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유동국 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은 “자신의 자리에서 자기의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분들이 세상을 바꾸는 주인공이다. 저는 우리 지역의 산업지도를 바꾸겠다. 우리의 미래를 함께 바꿔가자.”고 말했다.
출판기념회는 북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돼 1부는 저자가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책의 출간 목적과 방향 등을 설명하고 2부 기업인, 정책 전문가들과의 북 토크, 그리고 국악과 성악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진행됐다.
축사에 나선 강운태 전 시장은 유동국 전 원장은 정부가 보증하는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하고 특히 광주와 전남의 테크노파크원장 재임 시 정부 평가에서 1등 했던 사연들을 소개했다.
저자 소개와 함께 무대에 오른 유 전 원장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배경 설명부터 시작했다.
그는 “지난 2013년 광주테크노파크 원장 재임 시절, 강운태 시장으로부터 ‘향후 10년 내에 지역내총생산(GRDP) 순위를 끌어올릴 대안을 마련하라’는 미션을 받고, 학술연구용역을 진행했다”며 “10년이 지난 지금의 현실과 과거를 점검하고 미래를 제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책에는 ▲지역산업 육성정책 개요 ▲지역R&D정책 현황 분석 ▲지역협력 개요 ▲해외 지역협력 정책 현황 ▲우리나라 과학기술. 산업기술정책 ▲광주광역시 지역경제 및 산업현황 ▲전라남도의 지역경제 및 산업현황 ▲지역산업정책의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내년 총선에서 동남구갑 출마를 준비 중인 유 전 원장은 대학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을 연구한 이론가이자, 기업의 CEO였다.
또 지역 산업 정책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기관인 테크노파크의 광주와 전남 원장을 모두 역임한 산업현장 전문가이기도 하다.
[[취재현장] 유동국 박사(전)광주테크노파크 원장), “우리 지역 산업지도를 바꾸겠습니다!”...‘지역 산업정책의 과거현재그리고 미래’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