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2-23 16:36 (월)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치는 취향에 맞는 음식이다"...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치는 취향에 맞는 음식이다"...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10.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올해로 31회째를 맞는 광주김치축제를 18일 오전 11시30분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개막식을 갖고, 20일까지 개최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 "작년에는 김치는 반찬이 아니라, 음식이다'라고 했는데, 올해는 김치는 취향에 맞는 음식이다'라고 정의하고자 한다."며 "올해 김치축제는 광주비엔날레를 찾는 외국인과 타 지역 관람객이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축제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맛있는 김치요리와 다양한 체험 등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맛있고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승남 광주시도시공사 사장은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 참석해 "광주에는 광주만의 손맛이 있다. 이제는 광주 김치가 음식이 되고 산업이 되어 전국민과 세계인들의 건강과 입맛을 책임지는 날이 빨리 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상욱 하남농협조합장은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 참석해 "우주최광 김치파티가 전국민과 전세계인들의 사랑받는 축제로 성장 발전하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배복환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김영섭 (사)한국농촌지도자광주광역시연합회장은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 참석해 "우주최광 김치파티가 가장 안전하고 준비된 축제로, 전국민과 전세계인들의 사랑받는 축제로 성장 발전하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부인 유귀숙 여사, 신수정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승남 광주시도시공사 사장, 박내춘 NH농협은행 광주본부장, 김치은 대한민국김치협회장, 박상욱 하남농협조합장, 박필순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심창욱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최현석 셰프, 여경래 셰프, 배복환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김영섭 (사)한국농촌지도자광주광역시연합회장, 주재희 광주광역시경제창업실장, 남택송 광주광역시 농업동물정책과장, 안유성 대한민국조리명장(가메일식 대표), 김인숙 대통령상김치명인, 이맹두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 양동숙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 광주클로버원장, 최은임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 광주광역시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에서 주최한 제31회 광주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오른쪽)이맹두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과 (왼쪽)최은임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에게 시장 표창을 수여한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맹두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과 최은임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에서 주최한 제31회 광주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남택송 광주광역시 농업동물정책과장, 유귀숙 여사, 주재희 광주광역시경제창업실장은 제31회 광주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맹두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 최은임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에게 환한 미소로 축하의 박수를 전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신수정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에서 주최한 제31회 광주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오른쪽)이맹두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과 (왼쪽)최은임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과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전수 및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동숙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 광주클로버원장은 제31회 광주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맹두 호남대학교김치발효트랙1년의 수상을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우리 광주김치축제가 올해로 31회를 맞았다. k-푸드의 열풍이 그 어느때 보다 뜨거운 이 때 대통령상을 걸고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를 하고 ‘김치가 하나의 장르다’라고 생각하고 K-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도시 우주최광김치파티에 오신걸 환영한다”며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김치파티의 주인공이다. 김치파티 맛있고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주최광(光) 김치파티’를 주제로 한 광주김치축제는 ▲천인의 밥상 ▲광주김치 스타셰프 푸드쇼 ▲우주최광(光) 김치체험 ▲김장 오락실 ▲글로벌 김치라운지 ▲광주김치 팝업스토어 ▲김치판매 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신수정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치은 대한민국김치협회장, 안유성 대한민국조리명장(가메일식 대표)는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 천인의 밥상을 체험하며 "광주김치축제가 전국민과 세계인들의 축제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승남 광주시도시공사 사장은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 천인의 밥상을 체험하며 "광주김치축제가 전국민과 세계인들의 축제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 광주를 찾은 방문객과 해외도시 관계자들의 시청사 및 광장 방문을 이끌어 광주시를 적극 알리기 위해 축제 장소를 시청광장으로 정했다.

‘천인의 밥상’에서는 항아리 통삼겹 바비큐, 김치치즈 삼겹말이, 당근김치 타코, 보리열무 육회 비빕밥, 묵은지 잡채, 김치말이 국수, 김치전 등 30여 종류의 김치요리를 선보인다. 소량으로 다양한 김치와 김치간편식 등을 먹어볼 수 있는 김치편의점도 운영하고 있다.

‘광주김치 스타셰프 푸드쇼’는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최현석, 여경래, 파브리 셰프와 사찰음식 명장 정관스님이 대통령상을 수상한 광주김치를 소재로 새로운 요리 ▲갓김치 간장게장 리조또 ▲대하김치 통새우 고기찜 ▲맨드라미 백김치 묵밥 ▲갓물김치 문어 냉파스타를 관람객 앞에서 만들고 100명의 관람객이 시식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는 다양한 김치 판매행사가 펼쳐졌다.
김인숙 대통령상김치명인은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던 '꽃물 갓김치'를 시식 및 판매하고 있다.
김인숙 대통령상김치명인은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던 '꽃물 갓김치'를 시식 및 판매하고 있다.

‘우주최광(光) 김치체험연구소’는 ▲전문가의 강의와 함께 백김치 담그기 ▲ 배추김치 버무리기 체험 ▲김치타코 또는 묵은지 김밥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대통령상을 걸고 경연을 벌이는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는 예년과 같이 남구 광주김치타운에서 11일 본선 경연대회를 펼쳤다.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 수상작과 농림축산식품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작품은 김치축제 기간에 시청 로비에 전시하고 관람객에게 시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김치판매 마켓’에서는 시중가격보다 20~30% 저렴한 가격에 배추김치, 갓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등을 판매한다.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개막식을 축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신수정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치은 대한민국김치협회장, 안유성 대한민국조리명장(가메일식 대표)는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개막 축하공연을 관람하며 축하를 나눴다.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개막식을 축하는 김치패션쇼가 펼쳐졌다.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 참석한 광주광역시민들은 다양한 볼거리, 맛볼거리 등을 체험하며 잊혀지지 않을 추억을 만들고 있다. 
제31회 광주김치축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에 참석한 내빈과 광주광역시민 및 관광객들

이 밖에 ▲광주김치 명인 푸드스테이지 ▲광주김치 팝업스토어김치 ▲김장 오락실 ▲놀아주는 김치맨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열리고 있다.

또 관람객에게 더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광주도시농부 축제, 씨앗은 우주다’가 19일 열리고 있으며, 축제 마지막날인 20일에는 장민호, 김희재, 박성온, 강혜연 등 트로트 가수와 함께하는 ‘헬로콘서트 좋은날’이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