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1-25 10:19 (월)
[취재현장] 대한민국 공직자들, 민원인 안내 친절과 감동교육 전남 보성군청으로 배우러 오세요!
[취재현장] 대한민국 공직자들, 민원인 안내 친절과 감동교육 전남 보성군청으로 배우러 오세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8.0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우 보성군수 민선8기 신규시책 '2023년 민원안내 도우미'...감동행정서비스로 안착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을 방문하면 친절이 무엇인지 바로 느낄 수 있다. 7일 오전 11시 보성군청 업무차 방문했는데 입구에 들어서면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며 밝고 친절한 인사를 전하는 직원이 눈에 띄었다.

이경숙 보성군청 민원 안내도우미는 "보성군청을 찾은 민원인 한 사람 한사람을 내 가족을 섬기는 마음으로 대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숙 보성군청 민원 안내도우미는 보성군청을 찾은 민원인들에게 따뜻한 미소와 친절함으로 반갑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주인공은 이경숙 보성군청 민원 안내도우미시다. 이경숙 안내도우미는 군청을 찾은 민원인 한 명 한 명에게 친절한 인사는 기본으로 방문민원인에 대한 해당부서 안내 등 세심한 민원 안내 서비스를 보여주었다.

이경숙 보성군청 민원 안내도우미는 “보성군청 민원안내 도우미 서비스는 김철우 보성군수, 민선8기 신규시책으로 '23년 1월 2일부터 군민을 가족처럼 섬기는 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장내 친절 생활화 붐(Boom) 조성을 위해 실시되었다”며 “보성군청을 방문한 민원인의 긴장감과 낯설음을 해소하고 군민들게 감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성군청 전경 (원 사진-김철우 보성군수)
김철우 보성군수는 “민원안내도우미 운영을 시작으로 군민을 내 이웃, 내 가족처럼 섬기는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여 듣고 수렴해 군민에게 감동을 드릴 수 있는 감동행복서비스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선 8기 ‘민원 안내 도우미'는 청사 중앙현관과 민원실 입구 안내 데스크에서 방문민원인에 대한 해당부서 및 주무관 안내, 취약계층(노약 자, 장애인 등) 내방시 해당부서까지 동행하는 세심한 안내, 관광안내 리플렛 및 지도, 각종 홍보물 배부 등을 실시하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군민을 내 가족처럼 섬기는 문화가 정착 되고 공직자 상호간의 밝고 따뜻한 인사 생활실천이 군민고 객감동 행정서비스의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보성군의 민원 안내 도우미’ 운영은 군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긴장감과 낯설음을 해소하고 민원처리 시간이 단축됨으로써 민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군민감동 행정서비스 실천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행정서비스 를 펼쳐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성군청 민원실 입구에 설치된 "먼저 본 사람이 먼저 인사합시다' 플랭카드 
보성군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은 "관공서는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라 낯설고 긴장감이 들어 방문하려면 가슴이 두근거릴때가 많다. 그런데 들어오자마자 안내도우미께서 밝게 인사하며 맞아 주시고, 친절하게 안내해주니 마음도 편하고 시간도 많이 절약이 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보성군청. 보성군의회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