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1-22 16:56 (수)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 “광주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쌀 판로 촉진을 위한 간담회”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 “광주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쌀 판로 촉진을 위한 간담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2.10 16:56
  • 댓글 0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0일 오후 4시 3층 접견실에서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과 “광주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쌀 판로 촉진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고성신 농협광주지역본부장, 박흥식 광주시14개지역농협협의회장(비아농협조합장), 김익찬 광주농협통합RPC의장조합장(평동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통합RPC대표는 "광주광역시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쌀로 가공한 ‘빛찬들’ 판매와 제값 받기를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조합장들의 건의 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흥식 광주시14개지역농협협의회장(비아농협조합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쌀 재고 문제가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쌀 값 문제로 시름이 깊어가는 농가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고성신 농협광주지역본부장, 박흥식 광주시14개지역농협협의회장(비아농협조합장), 김익찬 광주농협통합RPC의장조합장(평동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통합RPC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외식 수요가 급감과, 노인복지시설 및 복지시설의 운영중단 및 친환경 쌀 생산 비중이 높은 광주.전남지역 학교 급식 판로의 어려움 등으로 지역쌀 소비가 크게 줄어들어 이에 대한 대책을 찾기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의 면담에 참석해 "지역농가와 농촌을 살리기 위해서는 광주 지역 농민이 생산한 쌀을 광주광역시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 차원에서 유관기관과 단체급식소 및 관내 기업체에 지역쌀 사주기 운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고 건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은 광주광역시 지역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박흥식 광주시14개지역농협협의회장은 “2021년도 광주·전남 쌀 생산량은 79만6649t으로, 전년(71만512t)보다 12.1%(8만6137t) 증가했다. 하지만, 장기화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노인복지시설 등 복지관의 휴업이 늘어난데다,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쌀 소비량이 155.8g으로 하루 한 공기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쌀 재고량이 증대되어 이대로 가다가는 지역 농가들이 큰 타격을 볼 수 있다”며 “광주광역시에서 농민을 살리는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는 식량산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식량산업의 중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과 지원, 투자를 통한 식량산업 발전을 꾀하여 왔으나, 쌀 생산량 증가와 가격 하락 및 소비량 하락으로 쌀 생산 농가들이 어려운 상황이다.”며 “쌀 소비 촉진을 위해 기업체, 유관기관, 단체급식소, 병원 쌀 가공업체 등에 광주광역시에서 생산된 쌀 우선 구매를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주지역농협조합장들은 광주광역시 지역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앞으로 광주광역시는 지역농가를 살리고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쌀 중심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홍보활동 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간편식 등 최신 소비 경향을 반영해 쌀 가공식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수제품 유통·판매망 확대, 해외 진출 지원 등에도 적극 앞장서야 할 때이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어떻게 행정을 추진해 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흥식 광주시14개지역농협협의회장(비아농협조합장)는 "광주광역시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쌀로 가공한 ‘빛찬들’ 판매와 제값 받기를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광주광역시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쌀로 가공한 ‘빛찬들’ 판매와 제값 받기를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익찬 광주농협통합RPC의장조합장(평동농협조합장)은 "광주광역시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쌀로 가공한 ‘빛찬들’ 판매와 제값 받기를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고성신 농협광주지역본부장,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통합RPC대표는 "광주광역시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쌀로 가공한 ‘빛찬들’ 판매와 제값 받기를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