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2-26 14:23 (수)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남구 어르신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남구 어르신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5.02.1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 성황리 개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광주 남구(청장 김병내)는 13일 오전 10시 남구 다목적체육관에서 전통적인 미풍양속인 ‘합동세배’를 진행하며, 지역사회 내 효문화를 실천하는 뜻깊은 행사를 가졌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으뜸남구의 효자행정실천서약을 결의하며 “민선 8기 첫해에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부 개정한 이후 각종 효 장려 정책을 추진하면서 우리 남구가 굉장히 따뜻한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으뜸 효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효행 문화 장려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으뜸남구의 효자행정실천서약서를 나각균 (사)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장에게 전달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여한 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은 "장수(長壽)가 자랑스럽고 노년이 아름다운 ‘으뜸남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김병내 남구청장, 부인 윤지영 여사, 정진욱 국회의원 부인 임선숙 변호사, 남호현 남구의회의장, 나각균 (사)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장, 임미란 광주시의원, 박용화 남구의회부의장, 김경묵 남구의원, 정창수 남구의원, 황경아 남구의원, 김진호 남구주민자치회장단 회장,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분순 남구바르게살기협의회 회장,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과 원아들, 세배를 받는 남구관내 어르신 170명, 세배를 하는 주민 170명, 자원봉사자 40여 명, 그리고 후원자와 남구청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효자행정 실천서약이 낭독되고 서약서가 전달됐다.

남광유치원 원아들은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멋진 재롱으로 행복을 선사해 남구 어르신들과 참석자들의 큰 박수와 인기를 독차지했다.
(왼쪽부터) 김진호 남구주민자치회장단 회장,임선숙 변호사,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부인 윤지영 여사, 남호현 남구의회의장은 남광유치원 원아들의 멋진 재롱에 큰 박수로 격려를 전했다.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과 원아들은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남구 어르신과 봉사자들에게 세배로 새해인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과 원아로부터 새해 인사를 받은 후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 어린이들은 우리 미래의 희망이자 보배이다. 어린이들이 커가면서 행복한 기억들을 많이 쌓고, 꿈을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덕담을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과 원아로부터 새해 인사를 받은 후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이기에, 여러분이 커가면서 꿈을 크게 키우고 많은 것을 배우길 바란다. 항상 즐겁고 신나는 일들이 가득하고, 선생님들과 친구들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길 바란다.  어린이 여러분이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덕담을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과 원아들은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으뜸남구의 효자행정실천서약을 통해 “오늘 우리가 누리는 행복한 일상은 자식 세대를 위한 어르신들의 지고지순한 희생과 노력 덕분이다. 이에 우리 남구의 공직자들은 전국에서 으뜸가는 효자행정을 펼침으로써 장수(長壽)가 자랑스럽고 노년이 아름다운 ‘으뜸남구’를 만들어 그 은혜에 보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구체적 내용으로 ▲구정의 최우선 순위를 어르신들의 행복과 편익 증진에 두겠다. ▲어르신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행정의 의사 결정에 반영하고, 각종 주민들의 자치활동에도 당당한 주체로 참여하도록 지원하겠다. ▲다양한 노인 맞춤형 운동과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하겠다. ▲어르신들의 경제 활동과 소득향상을 지원하여 안정된 노후를 함께 만들어 가겠다. ▲어버이를 섬기는 자식의 마음으로 건강과 안부를 보살피고 생활상의 불편 사항도 해소하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다.고 결의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올해는 어지러운 정치가 말끔히 해결되고, 세계전쟁도 사라지고, 가정의 건강, 자녀들 일자리, 광주광역시민 모두가 행복한 시간이 이어졌으면 좋겠다. 그래서 눈물바람도 없었으면 좋겠고, 한숨 소리도 없었으면 좋겠고, 아프지 않고 잘 살았으면 좋겠다. "며 "오늘 5개구청중 남구만 합동 세배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세배 인사드리는 모습을 보니 너무 좋고, 저도 세배드릴 수 있어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오른쪽)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어르신들께 새해 인사를 드릴 수 있어 매우 기쁘다. 어르신들께서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를 보내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우리 사회는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험 덕분에 더 나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존중받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남광유치원원아들을 따뜻하게 안아주며 "새해를 맞아 여러분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길 바란다. 꿈을 크게 가지며, 즐겁게 배우고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배우고 자라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한 남구 어르신들과 자원봉사자들

이어서 새해 덕담과 합동 세배가 진행됐다. 합동 세배 후에는 ‘화합의 시간’이 진행되었고, 떡국 나누기 행사로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효를 실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지역사회에 효의 가치와 전통을 이어 나가는 의미 깊은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남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으뜸孝남구를 적극 실천하고, 지역 내 효 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험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다. 어르신들 덕분에 광주가 더욱 밝고 따뜻한 곳으로 발전해왔다. 또한, 우리 어린이들은 광주의 미래이다.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며 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겠다. 올 한 해도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기원하며, 우리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기를 바란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를 전했다.
(왼쪽부터) 임선숙 변호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부인 윤지영 여사, 남호현 남구의회의장은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축사를 꼼꼼히 청취한 후 감사의 박수를 전했다.
김분순 남구바르게살기협의회 회장과 자원봉사자들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대한민국 최고의 으뜸 효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효행 문화 장려에 앞상 서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분순 남구바르게살기협의회 회장과 자원봉사자들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대한민국 최고의 으뜸 효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효행 문화 장려에 앞상 서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남구는 공직자들은 전국 최고의 효자행정을 펼치기 위해 지난 3일 ‘2월 남구 가족 소통공감의 날’ 행사에서 효행 실천 서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남구청 공직자 300여명은 어르신들의 행복과 편익 증진을 위한 구정 운영과 어버이를 보살피며 섬기는 행정서비스 제공 등 5가지 실천 사항을 담은 서약서를 김병내 구청장에게 전달했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축하속에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 성황리 개최]

(왼쪽부터) 김진호 남구주민자치회장단 회장,임선숙 변호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부인 윤지영 여사, 남호현 남구의회의장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대한민국 최고의 으뜸 효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효행 문화 장려에 앞상 서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선숙 변호사,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부인 윤지영 여사, 남호현 남구의회의장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어르신들에게 세배를 드리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김미경 남광유치원원장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어린이들에게는 건강한 환경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어르신들에게는 더욱 존경과 배려가 가득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해 남구 어르신을 격려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 새해맞이 합동세배에 참석한 남구 어르신과 봉사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