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 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서 “이번 김치축제는 축제의 기본인 즐거움 외에 김치산업의 촉진이란 면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라며 “광주김치의 고급스러움과 위생적인 부분을 부각하기 위해 김치업체나 로컬푸드장 등 마케팅공간을 깔끔하게 조성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신경을 썼다. 광주김치의 세계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축제 기간에는 '시민 한마당', '재능나눔 콘서트', '김치 100선 실물전시관 운영', '김치축제 히스토리전', '세계김치사진전', '김치산업 디자인 전시' 등 축제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제공된다.
['김치! 광주에서 세계로' 광주 세계김치축제 ‘화려한 개막’]
[광주 세계김치축제 훈훈한 미담 사례]김경미 광주시경제정책계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를 취재온 독일기자가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앞에서 20여분을 서 있는 것을 목격하고 친절한 미소로 식사 테이블로 안내 한 후 개인 사비를 들여 식사를 대접하는 등 한국인의 넉넉함과 정을 나누었다.
광주세계김치축제에서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낙지와 조기를 넣은 배추김치를 전시했다.
광주세계김치축제에서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반지김치를 전시했다.
반(半)지김치란 동치미의 일종으로 일반김치의 염분이 3%인데 비해 염분이 1.3%에 불과, 짜지 않고 맵지 않아 어린이는 물론 노약자 환자들이 간식으로 먹기에 안성마춤이다. 또한, 구수한 국물에 국수를 말아먹으면 맛과 영양이 최고이며, 반지김치는 김치보다는 영양이 듬뿍 들어간 기능성 식품에 가깝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광주김치는 광주.전남의 천혜의 황토밭에서 생산 재배된 배추, 무, 고추의 우수한 원재료와 서남해안의 멸치. 새우등 우수한 젓갈류, 세계적으로 우수한 서해안 천일염을 사용해 정성껏 버무러진 김치를 담궈 그 명성이 자자하다."며 광주김치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있다.
김옥심 김치명인(광주 세계김치축제추진위원)의 안내로 윤장현 광주시장,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광주 세계김치축제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김치는 우리 조상이 남긴 가장 소중하고 값진 유산이며, 우리 음식의 역사이고, 식문화의 뿌리이다. 또한, 어떠한 고난의 역사 속 에서도 우리 민족을 지탱하게 해 준 힘의 원천이다. 이제는 세계인이 인정하는 세계 5대 건강식품중의 하나로까지 자리 잡은 김치를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야 할 것이다."며 "광주 세계김치축제가 세계인의 축제로 성장 발전하길 바라며, 광주 김치의 세계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병완 국회의원, 임내현 국회의원,최영호 남구청장, 우범기 광주시경제부시장, 주경님 광주시의원,이근 농협중앙회광주본부장,임승우 광주시전통시장상인회연합회장은 광주 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치! 광주에서 세계로' 광주 세계김치축제 ‘화려한 개막을 알리는 풍선이 하늘을 날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 손화정여사,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옥심 김치명인(광주 세계김치축제추진위원), 나옥연 한국생활개선광주광역시연합회장은 광주 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영양많고 맛좋은 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대 광주시경제과학과장, 김경미 광주시경제정책계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 현장을 찾은 시민과 관람객들에게 구슬땀을 흘려가며 김치찌게 나눠주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 손화정여사,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광주 세계김치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인 ‘김치사랑 나눔행사’에 참여해 김치를 맛있게 담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 조영표 광주시의회의장은 정성껏 버무린 김치를 서로 맛보여 주며 "광주세계김치축제가 세계인의 축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근 농협중앙회광주본부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세계김치축제가 역사와 전통 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문화 명품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국산 김치와 부재료로 만들어진 광주 김치가 국민과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용빈 광주시경제산업국장, 남택송 광주시생명농업과식품사무관은 광주세계김치축제 부대행사로 펼쳐지고 있는 김치산업관을 안내하며 "이번 축제는 김치를 주제로 한 즐거움과 더불어 산업과 연계를 강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며 "많은 시민이 김치축제를 찾아 김치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시장, 손화정여사,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 세계김치축제에 참여한 세계인들과 기념촬영
임순애 남구의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부인, 조영표 광주시의회의장부인, 김정기 남구의회의장부인은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영양많고 맛좋은 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석기 농협중앙회광주본부팀장, 김경미 광주시경제정책계장,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지도관, 윤성현 봉산면기곡리방축마을이장, 박남희 수완동주민은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전국민과 전세계에 광주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숙 일곡병원어린이집원장과 원아는 광주세계김치축제 부대행사로 열리고 있는 체험장에서 깍두기 만들기를 체험하고 있다.
김종효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정대 광주시경제과학과장, 김경미 광주시경제정책계장,주재희 광주시정책기획계장, 강신정 주무관, 박윤원 주무관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김치축제를 발판삼아 광주김치가 전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종효 광주시기획조정실장, 유용빈 광주시경제산업국장, 김정대 광주시경제과학과장, 김경미 광주시경제정책계장, 남택송 광주시생명농업과식품사무관, 임승우 광주시전통시장상인회연합회장, 양혜숙 광주시주무관, 박철희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광주세계김치축제가 역사와 전통 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문화 명품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김치종주도시 광주 김치 많이 사랑해 주세요!"라며 기념촬영